양명학은 중국에서는 귀적파(歸寂派)수정파(修正派)현성파(現成派)로 삼분(三分)되어 발전되었으며, 한국에서는 정주학파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조선시대의 계곡(谿谷) 장유(張維), 지천(遲川) 최명길(崔鳴吉), 하곡(霞谷) 정제두(鄭齊斗) 등이 연구하였으며 특히 일본에 많은 영향을 주어 나카에 도쥬[中
Ⅰ. 개요
조선의 개창은 단지 정치권력의 교체뿐만 아니라, 불교에서 성리학으로 교체되는 사상적인 일대 전환을 의미한다. 결국 성리학은 조선사회의 통치 이데올로기로서 그 기능을 담당하게 되었다. 성리학의 근본에는 강하게 이단을 배척하는 이론이 내재되어 있다. 즉 벽이단사상이 그것이다.
Ⅰ. 머리말
이 논문의 목적은 일본 양명학 전개의 개략을 밝히기 위한 것으로, 일본 양명학의 전개의 전부를 대상으로 하고 있지 않다. 다시 말해서 일본의 근대 이전 일본 양명학의 시조인 중강등수에서 대염중재에 이르는 일본 근세기의 주요 양명학자에 한정하여 서술하고 있다.
Ⅱ. 양명학의 전
치와 예치를 정치사상으로 강조한다. 덕치란 최고의 도덕성을 갖춘 군주가 덕으로 백성을 통치하는 정치이다. 덕이 있는 군주의 솔선수범과 그러한 군주에 대한 백성의 자발적 복종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는 정치이다. 또한 예로써 백성들의 욕망의 한계를 설정하여 각자의 본분을 지키고 겸양을 발휘하
1.공자
[2012년 기출]
위기지학(爲己之學) : 학문은 자신의 인격 완성을 위해 자신이 도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군자는 위기지학을 지향 ↔ 위인지학(爲人之學) : 남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학문. 지향 X
패도정치 비판 : 백성을 정치제도나 법령으로 인도하고 형벌로써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
천(天)
-의리천 : 보편적 자연법칙이자, 인간에 내재하는 ‘보편적 행위원칙’으로서의 도덕 법칙
∴ 공자의 천은 인간의 보편적 행위원칙의 기준이 되는 도덕의 기준이다.
-덕 : 천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률로 내재화된 것. 덕이란 천으로부터 부여받은 선천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
∴ 인간이 본래
치관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본 보고서는 행정윤리의 개념 과 기업가 윤리와의 차이점등을 제시하고, 공직자가 지녀야 할 행정윤리관에 대하여 논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윤리사상의 흐름
서양의 윤리 사상
고대 그리스 로마 사상
인간 (人間) 중심
감각적 본능과 욕구 강조
소피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양명학에 대해 비교한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자학이 인간의 본성을 중시하여 성즉리를 내세웠으나, 양명학은 본래 타고난 인간의 마음을 중심으로 삼아 심즉리를 내세웠다. 둘째 주자학이 이론적 탐구로서 지식을 넓혀나갈 것을 주장하며 격물치지를 주장하지만, 양명학에서
학문적 비판 비판의 내용은 대부분 양명학이 불교의 선종에 가깝기 때문에 유학의 정통을 이은 것이 아니며, 특히 인간의 도덕성을 부정할 우려가 있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초기의 비판은 순수한 학문적 의도에서 나온 것이다.
과 임(壬)․병(丙) 양란이후의 당파싸움속에서 정치적 탄압으로 이